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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원을 찾아서/창문저편의 무지개

SOHC와 DOHC의 차이점

by 윙혼 2010. 12. 21.

SOHC와 DOHC를 말하기 전에 이 엔진들이 파생되기 전의 원형인 OHC엔진에 대해서 알아보갰습니다.


OHC 엔진(OverHead Camshaft engine)은 흡기밸브와 배기밸브를 열고 닫는 캠샤프트(캠축)이 실린더 윗부분에 자리
잡은 가솔린엔진을 말합니다.



SOHC(Single OverHead Camshaft)엔진은 밸브를 한 개의 캠축으로 개폐하는 것으로 각 실린더별로 흡입밸브 1개,
배기밸브 1개로 구성되어 있는 엔진을 말합니다. 사실 OHC엔진을 DOHC엔진과 구분하기위해 SOHC라고 부르는 것일
뿐  OHC엔진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DOHC(Double OverHead Camshaft)엔진은 흡입 및 배기밸브를 각각의 캠축으로 개폐하고 각 실린더마다 흡기 및 배기
밸브 두개씩 장착한 엔진을 말합니다. 캠축이 2개인 덕분에 고회전에서도 밸브 타이밍이 정확하고 밸브의 위치선정하고
수를 변화시키는 것이 자유로워지며 연소실의 효율을 높여 출력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SOHC엔진은 구조가 간단하고 가벼우면서도 중/저속에서 연비가 높으며, DOHC엔진은 고효율의 연소, 응답성(순간가속)
의 향상 및 고속에서 연비가 높아지는 장점을 갖고 있으나 캠축 및 밸브수 증가에 따른 엔진중량증가로 가격이 고가이고
저속에서 연비저하 및 소음이 많은 단점이 있습니다.

경제성면(연비)에서 본다면 SOHC엔진은 시내 등 저속주행시 유리하고, DOHC엔진은 70~80㎞/h(엔진속도 2,500rpm)
이상의 고속주행시 유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특히 오르막길에서 탁월한 성능과 오토 또는 에어콘 등 편리성 및
안락함에 소비되는 엔진출력을 보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요즘은 차체가 cc에 비해서 크게 나오는 편이므로 DOHC엔진 위주로 차량이 나오는 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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