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때 아이에게 자신의 적성과 재미를 찾아주었다면 중등교육 부터는 인생은 경쟁의 연속이라는
것을 강조해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서 뛰어나기 위해서는 그만큼 노력을 해야
하는것을 인식시킨다면 아이는 스스로 목표를 위해 노력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중등교육을 하는 기간은 질풍노도의 시기. 초등교육때 받았던 바른생활에서 나오는 세상은
전혀 다른 곳의 이야기라는 것을 서서히 알아가면서 세상을 불만스럽게 보게되는 시기라고 생각한다.
또한 자신의 부모님과 선생님이 더이상 대단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도 인식하게 된다. 또한 서서히
자신의 친구와도 경쟁해야 한다는 현실을 인지하면서 세상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보게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서서히 아이에게 세상이란 어떤것인지 그리고 그 세상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에 대해서 교육자와
피교육자가 아닌 인생선배이자 친구로서의 조언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그 나이대에는 자신들의
정신수준이 어른과 동급이라고 착각들을 하는 편이니) 그 조언을 할 사람이 주변 친구들 뿐이라면
친구들에 따라서 아이의 성향이 바뀌기도 한다. 성적도 중요하지만 정신적인 성장역시 중요한 시기인지라
이런것도 잘 살펴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승부의 기본은 자기자신과의 싸움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의지로 자신을 컨트롤 하고 그 컨트롤 한
자신으로 상대방과 승부하는 것이다. 즉 정신적으로 자신을 지탱하는 것이 되지않고서는 절대 남들과
승부를 낼수가 없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성적 만큼이나 정신적인 성장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PS : 써놓고 보니 내가 정말 대단한 성장과정을 거쳤다고 생각된다. ㄲㄲ
것을 강조해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서 뛰어나기 위해서는 그만큼 노력을 해야
하는것을 인식시킨다면 아이는 스스로 목표를 위해 노력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중등교육을 하는 기간은 질풍노도의 시기. 초등교육때 받았던 바른생활에서 나오는 세상은
전혀 다른 곳의 이야기라는 것을 서서히 알아가면서 세상을 불만스럽게 보게되는 시기라고 생각한다.
또한 자신의 부모님과 선생님이 더이상 대단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도 인식하게 된다. 또한 서서히
자신의 친구와도 경쟁해야 한다는 현실을 인지하면서 세상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보게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서서히 아이에게 세상이란 어떤것인지 그리고 그 세상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에 대해서 교육자와
피교육자가 아닌 인생선배이자 친구로서의 조언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그 나이대에는 자신들의
정신수준이 어른과 동급이라고 착각들을 하는 편이니) 그 조언을 할 사람이 주변 친구들 뿐이라면
친구들에 따라서 아이의 성향이 바뀌기도 한다. 성적도 중요하지만 정신적인 성장역시 중요한 시기인지라
이런것도 잘 살펴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승부의 기본은 자기자신과의 싸움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의지로 자신을 컨트롤 하고 그 컨트롤 한
자신으로 상대방과 승부하는 것이다. 즉 정신적으로 자신을 지탱하는 것이 되지않고서는 절대 남들과
승부를 낼수가 없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성적 만큼이나 정신적인 성장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PS : 써놓고 보니 내가 정말 대단한 성장과정을 거쳤다고 생각된다. ㄲ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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