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의 출력을 높이기 위해서 흡배기장치를 튜닝하기도 하는데 그중 유명한 것이 터보차져와 슈퍼차져다. 보통 가솔린
차량보다는 디젤에 많이 장착하는데 이유는 가솔린은 스파크점화식이고 디젤은 압축착화식이기 때문이다. 스파크점화식은
연료와 공기를 압축한 후 스파크를 일으켜 폭발시키는 것을 말하고 압축착화방식은 공기를 압축하여 고온상태로 만든 후
연료를 분사하여 자연착화 시키는 것을 말한다. 디젤의 경우 압축착화방식이기 때문에 터보나 슈퍼와 궁합이 더 잘 맞는
다고 한다.(가솔린은 고RPM으로 갈 경우 노킹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터보와 슈퍼는 기본적으로 흡입시 더 압축된 공기를 엔진에 공급하는 것은 같다. 하지만 터보는 배기가스를 이용해서 터빈을 돌리고 슈퍼는 엔진의 동력을 이용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터보의 경우 베기가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저RPM에서는 사용할 수 없지만(일명 터보랙) 고RPM의 경우 슈퍼보다
효율이 좋다고 한다. 또한 저출력엔진에서도 무리없이 사용할수 있어서 대부분의 저출력엔진에서는 슈퍼보다는
터보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복잡하고 슈퍼보다 유지 및 관리가 어렵다고 한다.
슈퍼의 경우 엔진에서 힘을 끌어와서 공기를 압축하기 때문에 비교적 엔진의 출력이 높은차종에 이용된다. 저RPM
대에서는 터보보다 효율이 좋지만 고RPM대에 가면 터보가 효율이 나아진다고 한다.
PS : 얕은 지식에 인터넷 뒤져서 짜집기 하니 글이 조금 이상한 느낌 ㄲㄲ
'낙원을 찾아서 > 창문저편의 무지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동변속기 시동꺼지는 문제 해결법 (1) | 2010.11.27 |
---|---|
서스펜션이란? (0) | 2010.11.26 |
우수성을 구분짓는 차량의 구동방식(후륜FR/전륜FF) (0) | 2010.11.25 |
자동차 구동방식 분석 (FF, FR, FC, MR, RR, AWD) (0) | 2010.11.25 |
로터리 엔진에 대하여 (0) | 2010.11.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