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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원을 찾아서/창문저편의 무지개

터보차져와 슈퍼차져

by 윙혼 2010. 11. 25.

차량의 출력을 높이기 위해서 흡배기장치를 튜닝하기도 하는데 그중 유명한 것이 터보차져와 슈퍼차져다. 보통 가솔린
차량보다는 디젤에 많이 장착하는데 이유는 가솔린은 스파크점화식이고 디젤은 압축착화식이기 때문이다. 스파크점화식은
연료와 공기를 압축한 후 스파크를 일으켜 폭발시키는 것을 말하고 압축착화방식은 공기를 압축하여 고온상태로 만든 후
연료를 분사하여 자연착화 시키는 것을 말한다. 디젤의 경우 압축착화방식이기 때문에 터보나 슈퍼와 궁합이 더 잘 맞는
다고 한다.(가솔린은 고RPM으로 갈 경우 노킹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터보와 슈퍼는 기본적으로 흡입시 더 압축된 공기를 엔진에 공급하는 것은 같다. 하지만 터보는 배기가스를 이용해서 터빈을 돌리고 슈퍼는 엔진의 동력을 이용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터보의 경우 베기가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저RPM에서는 사용할 수 없지만(일명 터보랙) 고RPM의 경우 슈퍼보다
효율이 좋다고 한다. 또한 저출력엔진에서도 무리없이 사용할수 있어서 대부분의 저출력엔진에서는 슈퍼보다는
터보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복잡하고 슈퍼보다 유지 및 관리가 어렵다고 한다.

슈퍼의 경우 엔진에서 힘을 끌어와서 공기를 압축하기 때문에 비교적 엔진의 출력이 높은차종에 이용된다. 저RPM
대에서는 터보보다 효율이 좋지만 고RPM대에 가면 터보가 효율이 나아진다고 한다.


PS : 얕은 지식에 인터넷 뒤져서 짜집기 하니 글이 조금 이상한 느낌 ㄲ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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