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카루스의 날개/LINUX

Fedora 19 JAVA 및 동영상 코덱

by 윙혼 2013. 11. 15.

출처 : http://voyaging78.wordpress.com/2011/06/25/fedora-15-sun-jdk-%EC%84%A4%EC%B9%98%ED%95%98%EA%B8%B0/



Fedora 15 와 Ubuntu 11.04, 10.04, Linux Mint 14, OpenSuse 14 사이에서 왔다갔다 하다 최종적으로 다시 Fedora 15 를 사용하게 되었다. 회사에서는 Ubuntu 11.04 가 나오기전까지만해도 개발할때 유용하게 썼으나.. 11.04 가 나오고 난뒤로 이상하게 개발할때 문제가 조금씩 생긴다..


문제를 해결하면서 하기에는 실력도 경험도 부족하여 우선 문제가 없는 리눅스 시스템을 찾다보니 Fedora 15 를 찾게 되었다. 물론 Fedora 15 에서는 약간의 한글입력 문제가 있긴하지만 큰 문제가 없기때문에 Ubuntu를 버리고 Fedora 를 사용하게 된것이다. 그리하여 Fedora 15 를 설치하며 개발환경 세팅까지의 과정중에 기억해야할 것들을 정리해본다.



1. Sun java 6 jdk 설치


기본적으로는 Openjava 가 설치되어있지만, 요넘이 이상하게 난 사용하기 싫어서 Sun 의 지금은 Oracle 이지만 jdk를 설치해본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jdk-6u26-download-400750.html

위의 주소에서


 Linux x86 – RPM Installer 76.93 MB jdk-6u26-linux-i586-rpm.bin

이것을 다운받는다. 우리집 기준 다운로드 속도는 10M 유후…  다운로드가 다 된 이후에

$sudo sh jdk-6u26-linux-i586-rpm.bin

위의 명령어로 설치. 설치만하면되느냐 하면 그게 아니더라.. 설치후 alternatives 를 이용해서 사용할 자바를 설치하고 선택해줘야한다.

$sudo alternatives –install /usr/bin/java java /usr/java/default/bin/java 2

$sudo alternatives –config java

마지막 명령어 입력후 나타나는 목록중에 sun java 가 설치된 경로의 것을 선택하면된다

참고로 javac 인 java compiler 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install 이후 config 로 확인해주면되겠다.

 

마지막으로 환경변수 설정을 해주는데 사용자 홈의 .bashrc 에 아래의 내용을 추가 해주면된다.

export JAVA_HOME=/usr/java/default

export PATH=${PATH}:$JAVA_HOME/bin

이로써 java 설치 및 환경설정 끝.



2. Sun java 설치 후 한글깨짐

java를 설치한 뒤 java를 기본으로 하는 한글이 포함된 프로그램들의 한글이 다 깨져나오는 현상이 발견되었다. 이런 저런 삽질 과 검색을 통해 자바의 한글 설정에 대해서 좀 알게되었지만 이상하게 난 한글이 제대로 보이질 않았다. 그러다 우연히 폰트 검색을 하다 baekmuk 백묵 폰트가 설치되지 않은걸 보고 무심코 설치하였는데… 이게 왠걸.. 한글이 제대로 나와버리는것이 아닌가…?


허탈한 마음에 백묵 글꼴의 한글이 java 에서는 좀 뭉개져서 나와서 이걸 나눔글꼴로 대체 해보려했으나.. 나의 실력부족으로 실패하고 대신 꼼수를 부려 백묵 폰트가 설치된 /usr/share/fonts/ttf-baekmuk 에 기존 백묵폰트를 삭제하고 나눔글꼴을 대신 이름만 바꿔서 링크를 걸었더니 원하는 한글이 잘 나온다


물론 정석대로라면, java의 jre/lib 안에 있는 혹은 /etc/fonts 폴더 안에 있는 font.properties 를 수정해야하지만 이걸 수정하는건 시간낭비인것 같아 그냥 위의 방법으로 원하는 폰트를 쓰기로했다…

이로써 한글 문제도 해결.



3. Fedora 15 글꼴, 닫기, 최소화, 바탕화면에 아이콘만들기 활성화

Fedora 15 설치가 끝나면 기본적으로 gnome-shell 인데 요넘이 창은 닫기 버튼밖에 없고 바탕화면에 단축 아이콘 생성이 되지 않으며 글꼴 설정이 Terminal 에서 커맨드를 입력하여 고쳐야 하기때문에 많이 불편하다. 해서 찾아본게 gnome-tweak-tool 이라는 프로그램인데 요걸 이용하면 많이 편리하게 쓸수있다.


$sudo yum -y install gnome-tweak-tool

설치하고 난 뒤 프로그램 목록에서 Tweak Advanced Setting 이라는 시스템설정과 동일한 아이콘의 프로그램이 생긴걸 확인할 수 있다.

요 프로그램을 실행하게되면 폰트, 쉘의 닫기버튼에 최소화 최대화 닫기 등등을 설정할 수 있게 해준다. 참고로 난 최소화랑 닫기버튼만 활성화.


어차피 최대화는 창을 더블클릭하면되니까..

 


4. 동영상 및 음악 재생 Codec 설치


Fedora 15 를 설치하고 동영상이나 음악을 재생하게되면 코덱이 없어 재생이 되지 않는다.

역시 구글링을 해보니 http://www.rpmfusion.org/ 에서 Free와 non-free 프로그램들을 제공하는데 여기에 codec 들이 있다.

아무래도 Fedora 의 기본 정책상 코덱류의 패키지들은 포함시킬수 없다보다..

rpmfusion 사이트에 들어가서 우선 저장소 추가를 통해 소프트웨어 설치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한다.

목록중

Enable RPM Fusion on your system and verifying RPM Fusion’s signing keys

에 들어가면 Fedora 및 RedHat 버전별로 설명이 되어있으니 참고하여 저장소 추가를 해주면되겠다. 추가한뒤 업데이트를 한번 해주고 앞에 재생이 되지 않던 동영상과 음악 파일을 열면 코덱을 찾고 설치하게 된다.

 

이상 아주 기본적인 세팅이 끝났다. 이외에는 별로 쓰는 프로그램이 없으니.. 이정도만해도 개발하는덴 문제없음.

 

ps. 추가로 해결해야될 문제


1. ibus 에서 평소 한글 사용엔 문제가 없다가 개발용 프로그램 중 하나인 swt로 만든 프로그램에서 텍스트 입력 박스에서 한글을 입력할때 스페이스를 띄우게 되면 두칸이 띄워지는 문제가 발생

2. nabi 한글 입력기를 사용할때 Terminal 에서 한글입력이 안되는 문제.

'이카루스의 날개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ofile vs .bash_profile vs .bashrc  (0) 2013.11.18
alias설정 bashrc및profile설정  (0) 2013.11.16
리눅스 링크걸기  (0) 2007.08.04
리눅스 계정 생성 및 변경  (0) 2007.08.04
리눅스 find 명령어 사용법  (0) 2007.08.03

댓글